매년 나오는 질문 중에 하나가 "입학했는데 컴퓨터 추천 좀 해주세요"라서 정리할 겸 글 하나 써 보려고 합니다.
저는 컴소공 2학년 마치고 이제 3학년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제가 대면 하던 시절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당연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그래도 입학했으니 성능 좋은 노트북(겜트북) 사려구요."
→ 비추합니다. 특히 남성분이면 더더욱 비추합니다.
첫째로 1학년 마치면 군대를 갑니다. 곧 입학하시는 분들이 이거 생각을 안하시는데 본인이 5급(면제)거나 여성이 아닌 이상 2년의 공백기가 있고, 그 사이에 그 "끝판왕 노트북"은 평범한 사양의 노트북이 됩니다. 비싼 가격 주고 샀는데 뽕 못 뽑으면 그것도 아깝지 않나요? 그래서 저 포함한 대부분의 의견들은 "입학할때는 적당한거 사서 처분하던지 어쩌던지 하고 좋은걸 사도 전역하고 사라." 입니다.
그러면 어쩌피 처분할꺼 그냥 좋은거 1년 쓰다 팔고 다시 사면 안되나? 하는 생각도 있을건데 노트북 중고가 감가상각이 생각보다 큽니다. 특히 게이밍 노트북은..
둘째로 보통 좋은 성능이면 게이밍 노트북인데, 게이밍 노트북은 무겁습니다. 학교 강의실 돌아다니고, 과제 검사 받고 할때마다 들고 다녀야 하는데 무게가 무거우면 이동할때 힘듭니다. 보통 1kg 후반만 되도 들고 다니기 썩 유쾌하진 않고 2kg 넘어가면 가방 없으면 욕 나올 수도 있습니다.
위 두가지는 제가 겪은거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도 겜트북 적당한거 샀다가 노트북용 엔비디아 1000 시리즈 나오고 중고가 떡락에 과제 검사마다 무거운 벽돌 들고 다니느라 화나서 처분한 경험이 있어서요 ㅠㅠ
셋째로 좋은 성능에 가볍기까지 한 노트북은 미치게 비쌉니다. 물론 내가 돈이 많다 하시는 분은 그냥 사시면 됩니다. 전 아니라서 ㅠㅠ
● "성능은 어느 정도 되야 하나요?"
→ 외장 그래픽 달린건 필요가 없습니다. (일단은)
다른 과처럼 캐드를 돌리거나 모델링 하는건 일단은 없고, 대부분 프로그래밍 할때 쓰는 도구들(IDE)만 적당하게 돌아가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그래픽 카드 쓰는 일은 잘 없으니 그냥 적당한 내장 노트북만 사도 충분합니다. 그렇다고 막 과거 몇년 전 보급형 이런걸 쓰면 돌아는 가는데 상당히 느려서.. 적당히.
제 추천으로는 라이젠 모바일이나 그냥 적당한 인텔 달린 중가형 사도 충분합니다. 램만 8기가 이상으로 해서 구성해두시면 학습엔 문제가 없습니다. 램 4기가는 솔직히 좀 힘들어요.
● "전 태블릿(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퉁 칠래요."
→ 본인이 상당히 번거로울 자신 있으신 분 아니면 비추천합니다.
보통 실습을 무조건 하게 되실 건데 이런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물론 강의실에 컴퓨터가 있습니다. 있는데 소스같은걸 본인이 USB를 들고 다니던지 클라우드로 올리고 내려받는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상당히 불편하실거에요.
가끔 "태블릿으로도 프로그래밍 하면 안되나?" 하시는 분 계신데, 네. 돌아는 갑니다. 그러나 제약이 상당히 심하고(특히 아이패드), 강의 진행은 컴퓨터로 하기 때문에 삽질 계속 하다 보면 결국엔 노트북 찾게 되실 겁니다. 편한걸 찾게 되어있습니다.
원격 접속하면 되지 않나요 하시는 분은.. 수준이 이미 이 글 대상이 아닙니다.
● "데스크톱 필요해요?"
→ 기숙사면 비추. 자취방이면 있어도 괜찮습니다 (취향).
기숙사면 매번 학기마다 상당히 번거롭고 공간도 크게 넓은 편도 아니고 룸메이트랑 같이 있어서 빡겜하기도 좀 만족스럽지 못하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자취방이면 본인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비추하긴 했지만 겜트북 사서 자취방에선 게임하고 과제하고 학교에서 학습하고 하시는 분도 주변에 있구요. 게임 본격적으로 하시는 분은 좋은 성능 데스크톱 두고 그걸로 빡겜 하고 개발하고, 적당한 노트북으로 들고다니면서 과제하고 하시는 분도 있구요. 학교 앞 PC방 성능이 막 하이엔드고 그러지도 않고 또 매번 가면 그것도 비용이고 해서 본인 취향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 "(특정 모델 콕 찝어서) 추천해주세요."
→ 개인마다 원하는게 다른데 추천을 어떻게 해 드려요..
누구는 키보드 좋았으면 좋겠고 누구는 화면 구리면 싫고 누구는 게임 잘 돌아가야 하는데 그거마다 줄줄 모델 외우고 있는 사람이 상당히 드뭅니다. 컴공계열과 다닌다고 사양 줄줄 외우고 다니는 컴잘알이고 컴덕후만 있는건 아니라서 이런 질문 올라오면 답변 안달릴겁니다. 본인 시간 써서 찾아주고 피드백 받아가면서 맞춰 주실 착하신 분이 운 좋게 계시는 거 아니면..
(추가)
● "새로 나온 맥북(M1칩 달린 거) 어때요?"
→ 미묘한데 기존에 맥 쓰시는 분 아니면 비추하는 쪽으로..
제가 봐도 노트북으로는 상당히 괜찮아 보이긴 하는데.. 입학할때 살 프로그래밍 입문용 노트북으로 추천하긴 좀 힘들 것 같아요.
● "아 말 많네. 그래서 니 추천이 뭔데? 한줄요약으로 ㄱㄱ"
→ 램 8기가 이상 적당하게 가벼운 중저가형 노트북 ㄱㅊ음
대충 이 정도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참고하셔서 좋은 결정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족 붙이자면 전 이거에 램 추가 + SSD 교체 + 액정 교체해서 쓰는 중이에요.
기숙사를 안떠나는 까마귀 익명
2021.01.10가벼움 진짜 1순위인거 같네요...
ㅇㅇ 비회원
2021.01.10제가 삼성 pen s 쓰는데 이거 괜찮나요?
충실한 까마귀 비회원
2021.01.10한성노트북도 ㄱㅊ
집에 가고 싶은 까마귀 익명
2021.01.10라이젠 노트북이 ㄹㅇ 가성비 좋은듯
치킨먹는 까마귀 금오 익명
2021.01.10레노버, 한성이 개인적으론 마음에 듬
금오사이봇
2021.01.10게으른 까마귀 금오 익명
2021.01.10오.. 정성추